Image Deblurring

  최근 스마트 폰과 같은 고성능의 휴대용 디지털 카메라가 대중화 되었으며, 일상생활의 많은 정보를 영상으로 저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휴대성이 좋은 만큼 그로 인한 블러 영상과 같은 낮은 품질의 영상을 획득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보통 블러 현상이 발생한 영상의 경우에는 재촬영을 통해 선명한 영상을 획득할 수도 있지만 특정 순간을 촬영하거나 재촬영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예술 분야에서 블러 현상을 의도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선명한 영상을 선호하기 때문에 블러 현상을 제거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블러영상을 상당 부분 복원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상내에서 블러패턴이 다양한 동적인 환경에서까지도 딥러닝을 활용하여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디블러링 성능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밤과 같이 조도가 낮은 환경에서 촬영은 카메라의 긴 노출시간이 필요합니다.이때 손떨림등에 의해 블러의 범위가 크고 광원의 존재에 따른 빛의 포화영역이 존재하는 블러 영상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블러영상의 복원은 여전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Blind Deblurring of Text Images Using a Text-Specific Hybrid Dictionary 

Hyukzae Lee, Chanho Jung, and Changick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