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based Image Retargeting

최근 스마트 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휴대용 전자기기가 보급되고, 온라인 사회관계망 서비스의 이용이 활발해짐에 따라, 영상을 촬영하고 공유하는 작업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대개의 경우, 사용자는 영상을 공유하기 전에 주어진 영상을 선호하는 크기로 리사이징 (Resizing) 하는 과정을 거치곤 하는데, 이 단계에서 가로세로비의 변화가 수반될 경우 필연적으로 원 영상의 정보가 훼손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예로, 그림 1(b)와 같이 한쪽 축을 따라 균등한 비율로 수축 또는 팽창시키는 스케일링 (Scaling) 기법을 적용할 시에는 원 영상 내 영역의 가로세로비가 변형되어 주요 물체의 정체성이 왜곡되며, 그림 1(c)와 같이 영상의 일부를 잘라내는 잘라내기 (Cropping) 기법을 적용할 시에는 원 영상의 일부 영역이 삭제됩니다. 그림 1(d)와 같이 목표 해상도에 맞도록 빈 공간을 삽입하는 레터박싱 (Letterboxing) 기법을 적용하면 화면의 일부 공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전통적 리사이징 기법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된 것이 그림 1(e)와 같은 내용 기반 영상 리타겟팅 기술입니다. 

내용 기반 리타겟팅 기술이란, 원 영상 내에서 상대적으로 중요한 물체가 존재하는 영역의 원형은 유지시키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영역의 왜곡은 허용함으로써, 리사이징으로 인한 영상의 시각적 품질 저하를 경감시키는 기술입니다. 아래의 논문들을 통해 더 많은 영상 리타겟팅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 리사이징의 예. (a) 원본 영상, (b) 스케일링 (Scaling), (c) 잘라내기 (Cropping), (d) 레터박싱 (Letterboxing), (e) 내용 기반 영상 리타게팅 (Content-based image retargeting).

▶  Selected Papers